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쿄올림픽 취소·연기 관련주? Sponser로 본 피해주와 수혜주
    주식/테마주 2020. 3. 24. 08:07

    코로나19로 인해 최근 들어 2020 도쿄 올림픽 관련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죠. 아베 총리가 처음으로 올림픽 연기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고요.

     

    캐나다와 뉴질랜드는 선수들을 보내지 않겠다고 선언한 상황입니다. 이렇게 되다 보니 일본 외신에서는 올림픽 연기는 결정됐지만, 아베 총리가 발표를 미루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는데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은 외신들에 연기될 거라는 내용을 계속해서 흘리면서 아베 총리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올림픽 취소·연기로 영향을 받을 주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올림픽 스폰서와 중계권을 살펴보시면 영향을 받을 기업들이 보입니다.

    취소 결정으로 울상짓는 피해주

    올림픽 하면 떠오르는 기업 있으시지 않을까요? 바로 코카콜라(KO)입니다. 매번 경기장에도 등장하기도 하고, 올림픽 시즌이 되면 선수들이 콜라를 마시는 광고를 내보내기도 하는데요.

     

    작년 7월 외신에 따르면(클릭:기사)이번 도쿄올림픽에서 코카콜라는 30억 달러(한화 3조 8190억원)를 후원했다고 하네요. 이 때문인지 코로나국면에서 고점대비 37%나 빠졌습니다ㅠㅠ

     

    워런버핏이 사랑하는 코카콜라.... 다만, 취소가 아니라 연기된다면 피해는 적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으로는 더 빠질 수도 있겠죠?

     

    코카콜라 뿐아니라 구글(GOOG,GOOGL), 삼성, 토요타등 국제적인 기업들이 IOC에 매년 2500만 달러(318억) 이상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ㅎㄷㄷ 삼성은 삼만전자되려나?)

    nbc 도쿄올림픽 준비 로고

    미국의 올림픽 주관방송사인 NBC는 이번 도쿄올림픽 중계권으로 IOC에 14억 5000만달러(1조 8458억원)이라고 하네요. 코카콜라 못지않은 금액을.... 코카콜라와 다른 점은 겨울로 연기할 경우 NBC가 중계하는 다른 대형 이벤트들과 겹칠거라네요. 미국 NBC는 컴캐스트(CMCSA) 소유입니다. 컴캐스트도 코로나 때문에 많이 빠졌지만 가지고 있는 분들은 더 조심해야겠습니다.

    코로나, 올림픽 취소로 인한 수혜주

    올림픽 방송 취소로 수혜를 볼 수 있는 주식들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요즘 눈여겨 보고 있는 주식인데요 바로 '넷플릭스(NFLX)'입니다. (23일도 8%상승...) 최근 하락장에서도 무섭게 상승하고 있는데요. 유럽, 이스라엘에서는 접속자수가 많아 동영상 품질을 낮추기도 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킹덤'열풍이 불면서 넷플릭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집에 머무는 시간들이 늘어나니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기회로 잠재적인 고객들까지 끌어올 수 있을텐데요. 한번 잘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유럽 국가에서 새롭게 런칭하는 디즈니+얘기도 많이들 말씀하시는데. 글쎄요; 디즈니는 최근 급작스런 CEO교체와 디즈니랜드 등 놀이공원, 리조트, 영화 산업이 타격받고 있어서. 그리고 중요한 건 ESPN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인데. 올림픽 직접적인 중계권을 소유한 회사는 아니지만 다소 영향이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작성된 내용에는 주관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블로그에 작성된 내용과 투자자분들의 투자결과에 대해서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