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넷플릭스 인간수업 오지수 연봉이 1억?? (feat. 인간수업의 경제학)

미쿡남자 2020. 5. 30. 14:29

 

넷플릭스 인간수업 한 장면. 주인공 오지수.

 

넷플릭스가 지난달 29일 공개한 드라마 '인간수업'이 국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죠? TV에서 볼 수 없던 수위와 내용으로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저도 밤새 봐서 이틀 만에 끝내버렸는데요 ㅎㅎ

 

온라인 성매매 포주 사업으로 돈을 버는 고등학교 2학년 오지수(극중 김동희)와 지수의 정체를 알게 돼 자신도 사업에 끼워달라고 제안하는 배규리(박주현)의 이야기를 다루는데요.

 

그중 눈에 띄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오지수도 윤리적으로는 문제가 있지만 어떤 면에서는 저와 같은 '파이어족'이었던것 같습니다. 아버지는 도박중독에 어머니는 집을 나가 혼자 생계를 꾸려야 했던 오지수. 그렇지만 그의 꿈은 명문대에 진학해 평범한 삶을 사는 게 목표였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온라인 성매매 포주사업을 시작하게 된 거죠.

 

배규리 "생활비는 어떻게 벌었냐? 교복같은건 어떻게 샀냐"

 

오지수는 배규리와 학교 밖에서 처음으로 단둘이 만나 중학교 3학년 졸업후부터 혼자 생계를 꾸려왔다고 고백합니다. 극중 주인공들이 고등학교 2학년이라는 점에서 1년 반 동안 스스로 아파트 월세, 생활비, 학원비, 교재비를 감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드라마 '인간수업'에서의 단서를 통해 오지수가 벌었고, 또 생활비와 대학생활을 위해 필요한 돈은 얼마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즉, 파이어족이 보는 '인간수업'의 경제학입니다.

 

넷플릭스 오지수의 아파트. 여의도 진주아파트를 배경으로 했다.

 

지수에게 필요한 한달 생활비 293만원

주인공 오지수는 부모님의 보살핌 없이 혼자 생활하는 1인 가구 고등학생입니다. 법적으로 성립하지 않을지 몰라도 실제 이렇다고 가정해봅시다.

 

극중 오지수가 가계부를 작성하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한달 생활비 가격이 나옵니다. 밑에 사진(↓↓)에서처럼 276만원(이실장 월급 200만원 제외)이라고 나오는데요. 그럼 한번 샅샅이 파헤쳐 볼까요?

 

우선, 의식주에 대해서 먼저 살펴볼까요? 먼저, 지수가 살고 있는 △아파트 관리비 △고등학생으로서 필요한 생활비(식비/교통비/휴대폰 등) △교육비(학원비+교재비) 등이 있을겁니다.

 

 

① 아파트 관리비 17만원

오지수가 살고 있는 아파트는 서울 여의도 의주동 친구아파트라고 나옵니다.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은 주소인데요. 이 이름과 아파트 모습으로 봤을때 지수의 아파트는 여의도에 위치한 '진주아파트'로 추정됩니다.

 

아파트 가격은 말도 못하게 비싸구요. 월세도 100만원입니다. 뭐 전세라는 가정하에서 관리비는 인터넷에 안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근처 부동산에 전화해서 물어보니 17만원이라고 합니다.

 

② 생활비 56만원= 식비 43만원+교통비 5만원+기타 8만원

가계부를 작성하는 장면에서 식비는 43만원이라고 나와 있는 부분이 나옵니다. 고등학생이라는 지수의 사회적 경제적 위치를 통해 추정해 봤을 때 적당한 한 달 식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급식비, 아침, 점심까지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금액이죠.

 

 

교통비는 지수의 집인 여의도에서 학교인 용산까지 통학하는 데 드는 비용입니다. 매번 지하철을 타고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청소년 1회 지하철 요금이 720원인데, 5만원이라고 작성한 것을 보니 교통카드 정기권을 써서 사용하는가봅니다.(저도 사용하고 있어요ㅎㅎ 성인은 5만 5천원)

 

남은 생활비인데요 8만 4천500원으로 나와있네요. 아마도 휴대폰 비용아닐까 싶네요. 오지수는 성매매 포주업까지 하느라 핸드폰이 2개입니다. 극중에서 오지수가 친구가 많은 편도 아니니 한대는 최저요금을 사용했다고 치고 2만5천원. 다른 한대는 아무래도 수시로 연락이 돼야 하니 무제한요금제로 대략 5만원으로 치면 현실적인 금액입니다.

 

③ 대치동 학원비 220만원

가장 중요한 학원비입니다. 학원비가 생각보다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꽤 놀랐습니다. 저는 잘 몰랐는데,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강남 대치동 학원비는 한달에 200만원정도 든다고 하네요. ㅎㄷㄷ. 여의도에 살고 용산에서 학교를 다니는만큼 학원도 대치동으로 다녔다는 가정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오지수의 가계부와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략 한달 생활비 총계: 관리비 17만원 +생활비 56만원+ 학원비 220만원= 293만원입니다.

 

 

오지수의 실제 수입은? 여기에 저축까지 가능?

과연 지수의 수입이 얼마였길래 293만원이란 돈을 감당 가능했을까요? (제 월급보다 많네요 ㅎㄷㄷ) 그리고 1년 6개월 동안 6천만원이란 돈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아버지에게 도난당하긴 했지만요ㅠㅠ.

 

이를 거슬러 계산해 보아 지수의 수익을 추측해보겠습니다. 1년 6개월(18개월) 동안 6천만원을 모았으니 한 달에 333만원을 추가로 더 벌었군요. 그럼 한달에 대략 626만원을 벌었다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연봉 1억은 훌쩍 넘는 수준이네요....(세후기준)

 

그럼 이러한 드라마의 현실성이 맞는지 한번 포주사업에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간중간 오지수가 문자로 성매매 중개를 하면서 가격을 제시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1회 영업이익으로는 18만원~42만원으로 보입니다.

 

오피스텔에서 거주하면서 실장(최민수)의 도움을 받는 여성들은 총 5명으로 나옵니다. 이 5명에게 수수료를 받으면서 영업을 하는 거죠. 총 1회 18~42만원 사이 평균 30만원으로 치고 오지수, 영업여성 이렇게 나눠같는 구조입니다. 실장은 월급을 받고요. 오지수의 수수료는 수익의 15%로 보이는데요 30만원을 받는다면 5만원을 떼어 가는겁니다.

 

또, 배규리가 영업여성들의 실적을 엑셀로 정리해둔 것으로 봐서 하루 최대 3회 영업을 하는 것 같구요. 5명X3=15회로 최대 15회, 최소 3회로 쳐서 중계료가 하루에 15만 9천원부터 75만 8천원으로 다양했습니다. 꽤 많은 수익이죠.

 

하루에 평균 45만원을 중계료로 번다고 가정했을 때 20일 기준 900만원입니다. 그럼 앞서 오지수의 가계부에서 봤듯 이실장 월급 200만원제외하면 700만원이 떨어집니다. 제작진이 촘촘하게 계산해서 가계부를 작성한것 같네요 ㅎㅎ (그치만 최민수 월급 뭐임.... 목숨걸고 하는데 ㅎㄷㄷ)

 

 

 과연 9천만원으로 대학진학 가능할까?

오지수 ”내 꿈은 졸업하기, 대학가고, 취직하고, 애 낳고, 평범하게 죽기. 그러는데 지금 당장 필요한 돈이 9천만원 나의 꿈의 가격은 9천만 원..“

 

드라마에서 오지수는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9천만원을 모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1년 6개월동안 6천138만원 모았죠. 3천만원만 모으면 됐는데, 아버지가 갑자기 집에 들이닥치면서 그 돈을 들고 도망을 갑니다. 막장이죠... 그리고 코인에 투자해 날리게되죠.

 

지수의 방에 'SKY one step more'가 붙어 있는 걸로봐서 지수의 목표는 서울연세고려입니다. 물론 국립인 서울대와 사립인 연세대와 고려대 사이의 학비는 천지차별입니다.

1년 평균 학비는 서울대 601만원, 연세대 915만원. 고려대 826만원입니다. 국립이지만 서울대도 싸진 않네요... 4년이라면 각각 서울대 2천404만원, 연세대 3천 660만원, 고려대 3천 304만원입니다.

 

앞서, 언급한 학원비를 뺀 한달 생활비 73만원을 48개월치로 계산한다면 73X48= 3천 504만원입니다.

 

결국 생활비까지 포함해 오지수에게 필요한 돈은 서울대 5천908만원, 연세대 7164만원, 고려대 6808만원입니다. 뭐 지수가 대학생활을 활발히 하기 위해서 고등학생 때보다는 생활비를 여유롭게 쓰기위해 2천 만원정도 더 구하려고 했다는 추측이되네요.

 

이것으로 지금까지 인간수업에서 오지수가 벌려했던 돈과 또 생활비, 수익에 대해서 한번 재미로 알아봤습니다. 저의 단순한 궁금증 때문에 한번 계산을 해봤는데 영화 제작진이 매우 촘촘하게 잘 설정을 해놨군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