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시황 알려주는 '내일은 투자왕' 유튜버 김단테는 누구?
    주식/CEO 스포트라이트 2020. 10. 15. 10:34


    제가 제일 좋아하는 경제 유튜브 채널이 있는데 바로 신사임당과 '내일은 투자왕 김단테'입니다. 심사임당님은 다양한 경제 관련콘텐츠를 인터뷰 형식으로 만들어 제공하고 있구요. 김단테님은 주로 미국 주식시장과 관련해서 전문가들의 발언, 시장 상황등을 이야기 해주는 유튜버 입니다. 

    미국 전문가들의 발언을 번역하고 유용한 내용들을 쉽게 설명해줘서 잘 듣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엄청난 자산가로 자신도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방식을 따라해서 수익을 보고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절대수익 투자법칙>이라는 책도 내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이루다일임이라는 투자회사를 설립해 대표로서 활동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제가 좋아하는 '신사임당 채널'과 '월급쟁이 부자들' 팟캐스트를 통해 나온 내용으로 '김단테' 김동주님의 이력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꽤나 흥미로운 이력을 갖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설명해드리고 유튜브 채널도 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E349-1 30대 초반에 경제적 자유를 얻게된 방법 그리고 그 이후의 삶 (김단테님) (by 월급쟁이부자들

    투자, 아직도 남의 눈치를 보면서 하고계신가요? 이제는 나에게 꼭 맞는 포트폴리오를 만들 타이밍입니다! 세계1위 헤지펀드의 투자법을 활용한 올웨더 투자법 <절대수익 투자법칙>의 저자, 김��

    audioclip.naver.com


    ◆스타트업으로 '경제적 자유'얻은 김동주 

    어렸을 적 부터 IT Geek이라고 불릴만큼 프로그래밍에 빠졌다고 하네요. 그래서 결국 카이스트에 입학해 전산과 전공으로 석사 학위까지 받게 됩니다. 티맥소프트, LG전자 등에서 프래그래머로 일했다고 합니다. 직장상사들의 모습을 보고 좀 환멸을 느껴서 회사를 나왔다고 합니다.

    그 후 2011년 스마트폰에서 기회를 보고 학창시절(카이스트) 친구들과 함께 스타트업 사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로티플'이라는 기업인데요. '쿠팡', '티몬'에서 영감을 받고 소셜 커머스를 모바일에서 구현하는 사업을 했다고 합니다.

    마치 실리콘 벨리의 성공사례 같은 느낌을 주는데요. 사업 시작후에 소프트뱅크 벤처캐피털에 투자를 받고 또 결국은 카카오에 인수돼 매각대금을 카카오 주식으로 받았다고 합니다. 100억 가까운 자산으로 남게 됐다고도 하는데요. 이를 계기로 '경제적 자유'를 얻게돼었다고 합니다. 당시 카카오의 시가총액이 2000억원의 가치였지만(비상장) 현재는 상장도 하고 20조원이라고 합니다. 100배정도 상승했다고 봐야하는데요. 그래서 그때 받은 주식으로 경제적 자유를...이때가 무려 30대라고 합니다. 

     


    매각된 뒤 카카오에서도 일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이후 모바일 개발 관련해서 일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김범수 카카오 의장과 같이 일한 적도 있었다고 하네요. 경제적자유를 이루고 회사에 동기부여가 안돼 2015년 말쯤 퇴사했다고 합니다. 

    여행도 다니고 게임도 하다가 돈 관리를 위해 금융전문가에게 투자를 맡겼는데, 오히려 제로(0) 수익이 나는 것을 보고, 직접 투자에 나섰다고 합니다. 리서치와 투자 강의를 들으면서 '전업투자자'로 변신했다고 하는데요. 2018년엔 투자회사에 몸을 담아 전문적인 투자 시스템을 배웠다고 합니다. 드디어 2020년 이루다투자일임을 설립했습니다. 개발자 출신의 장점을 살려 '로보어드바이저'를 사용하는 업체라고 합니다. 그리고, 유튜브로도 승승장구하고 있구요.


    ◆김단테는 '올웨더포트폴리오' 신봉자 

     

    올웨더포트폴리오는 세계적인 투자자 레이달리오가 개발한 사계절 내내 따듯한 포트폴리오로 알려져 있는데요. 주식, 채권, 금, 실물을 배분해서 경제사이클 언제라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로 고안된 포트폴리오 입니다. 김단테님의 유튜브를 보다 보면, 레이달리오와 또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해 강한 신념을 갖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경제사이클은 4개로 나눌 수 있는데요. 1) 시장의 기대보다 경제성장이 클 때 2) 시장의 기대보다 경제성장이 작을 때 3) 시장이 기대보다 인플레이션이 클 때 4) 시장의 기대보다 인플레이션이 작을 때.

    이렇게 나뉩니다. 이 때마다 수익을 볼 수 있는 투자는 각각 다른데요. 주식, 회사채, 원자재, 물가연동 채권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김단테님의 저서 '절대수익 투자법칙'책에서도 올웨더 방식을 강조하는 부분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김단테님이 주장하는 핵심적인 내용은 주식과 채권을 60:40으로 나눠 투자하는 심플한 투자입니다. 

    이렇게 투자한다면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을 때도 방어가 가능하고, 좋을 때도 함께 반영하면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 말이죠. 자세한 내용은 김단테님 유튜브나 '절대수익 투자법칙'책을 한번 구매해보셔서 확인해보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