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 연말정산 월급 외 총 부가소득 468만원
    에세이 2020. 12. 26. 22:59

     

     

    이제 크리스마스도 지나고 한해도 다 가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결혼 결심을 하고 나서 부동산, 주식에 관심을 갖게 되고 올해엔 ‘파이어족’이 되기로 결심하면서 여러 부업도 시작했는데요. 

     

    특히 블로그도 시작하면서 우여곡절이 많은 한해였습니다. 회사생활은 모르겠지만, 이 부업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기 위해서 정말 열심히 살았던 한해였습니다.

     

    그 의미를 되새겨보고 또 한번 되살펴보고자 연말정산을 해봤습니다.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첫 파이어족을 시작한 한해로 꽤 만족스러운 결과였는데요. 

     

    앞으로 이 시드머니가 복리효과를 내서 저의 앞길에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총 부가소득은 468만원이었습니다. 자세히 한번 알아볼까요?


     

    2020년 추가소득을 위해 했던 부업

    1.영어번역

     

    가장 먼저 시작한 부업은 영어번역인데요. 크몽에서 지난해부터 시작해 리뷰가 쌓이면서 어느정도 번역문의가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 중 80%는 제가 다 소화한 것 같습니다. 지난번 콘텐츠로도 남긴 바 있죠.(프리랜서 마켓 크몽 번역 부업으로 했던 썰 후기) 하지만, 매번 규칙적으로 들어오는게 아니여서 그 점은 감안해야 했습니다.

     

    크몽을 통해 번역하다 제게 꾸준히 맡기시는 분들은 카카오톡 오픈방을 만들어 그곳에서 계좌이체를 받고 진행했습니다. 크몽 수수료 20%를 내지 않아도 돼서 좋았지만, 많진 않더라고요.

     

    총 번역비: 171만2000원

    크몽: 152만 4000원

    개인의뢰: 18만8000원

     

     

    2.배달알바

     

    올해 7월 결혼 이후부터 금토일 주말 동안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를 한번 시도해보자고해서 한 두달여 동안 진행했었는데요. 처음엔 부업이 되고 운동도 되는 겸해서 자전거를 타고 했습니다. 제가 시작했던 당시에는 배달비 행사를 해서 가입 뒤 3일 배달하면 하루에 만원씩 추가 또, 하루에 5번 이상 배달하면 만원 추가 등 같은 행사를 많이 했습니다. 배민측에서의 부당한대우와 배달비 행사가 줄어들어 그만두게 됐습니다. 제가 작성한 콘텐츠는 여기...(배민라이더스·쿠팡파트너스 배달부업 포기 이유)

     

    총 배달비: 59만 7300원

    배달의민족: 52만 9500원

    쿠팡이츠: 6만 7800원

     

    3.영상알바

     

    영상알바는 연초에 지인이 영상 자르기와 간단한 내용을 부탁했는데, 60만원이란 큰 돈을 줬습니다. 작업시간은 한 이주 주말을 반납한 정도였습니다. 그래도 꽤 많은 비용이여서 감사했습니다.

     

    영상알바: 60만원

     

     

    4.블로그 수입

     

    올해부터 시작한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 수입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세달 노력끝에 에드고시에 합격해 에드센스를 달 수 있게됐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체험단을 진행하고 쿠팡파트너스는 모른채 10월부터 쿠팡파트너스 수입을 창출하게 됐습니다.

     

    블로그는 콘텐츠가 쌓이면 싸일수록 일일조회수는 올라가더라고요. 그래서 복리효과가 더 많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올해 수익은 16만원에 그치지 않았지만, 더 노력해 꾸준히 많은 수익을 올리도록 해보겠습니다.

     

    총 블로그 수익: 16만 6659원

    티스토리블로그: 12만2489원

    쿠팡파트너스: 4만4160원

     

    총 부업

    307만6029원


     

    저축을 넘어 투자의 세계로 

    이전에도 주식투자를 했었지만, 완전 생초짜였는데요. 올해부터 제대로 주식투자를 해보자고 해서 미국 주식과 한국주식 계좌를 새로 만들고 시작했습니다. 

     

    제가 시작했던 시간이 거의 1월이여서 당시 주가는 엄청 올라간 상황이었죠. 그러고 코로나;;; 많은 손실이 있었지만, 물타기 끝에 플러스로 전환하고 꽤 어느정돈 성과를 봤다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부족하지만, 주식투자에 많은 걸 배웠던 한 해라고 생각합니다. 재무재표 보는 법, 또 적정가격에서 매수 그리고 매도. 리서치 방법도 배웠습니다. 

     

    수익률이 한 16%정도 되는데요. 이를 뛰어넘고 또 복리효과로 투자의 고수가 되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투자금: 1000만원

    주식: 160만 6013원

    미국주식: 143만 7991원

    한국주식: 16만 8102원

     

    2020년 총 부가소득

    468만2042원

    2021년 계획은?

    올해 연말정산을 했으니 내년 계획도 빠질 수 없겠죠? 올해는 정말 우여곡절 끝에 많은 걸 배울 수 있었습니다. 우선, 배달 택배와 같은 노동과 을이 되는 플랫폼에선 더이상 부업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번역도 쏠쏠하지만 규칙적이지 않기 때문에...

     

    그래서, 꾸준히 또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부업 '영어과외'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아직은 준비단계이고요. 준비하고 학생을 구하기 까진 조금 시간이 걸릴거같네요. 진전이 있으면 콘텐츠로 또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투자에서는 세액공제가되는 투자 IRP와 연금저축펀드 등에 대해서 공부하고 또 해보면서 작성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여러분 다같이 퐈이어입니다. 

     

    1.부업-영어과외

    2.투자-IRP+연금저축펀드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