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부린이 입문서: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추천
    에세이 2020. 10. 13. 13:33

    개인적으로 '월급쟁이 부자들'이라는 팟캐스트의 애청자인데요. 이 팟캐스트는 각종 경제 제태크 관련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월급쟁이 부자들'은 팟캐스트보단 네이버 '카페'로도 유명한데, 해당 카페 운영자들이 팟캐스트 MC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 운영진들은 대부분 부동산 투자의 고수들로 이와 관련한 책도 쓰고, 강의도 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 중 '너바나'님의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나부맞)' 책은 부동산 투자 입문서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월급쟁이의 신분으로 부동산 부자가 된 '너바나'님의 경험과 뼈때리는 충고를 잘 담아 아직까지(2015년 출간)도 인기가 많은 책입니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많은 저도 이 책에 대해 많이 들어서 지난주 공공도서관에 다녀왔다가 빌려왔는데요. 이틀만에 후다닥 읽어버렸습니다. ㅎㅎ 최근 30대들이 '영끌'로 부동산 투자를 했다고 하는 기사가 많이 나오잖아요. 부린이들에게 진짜 유용할 것 같더라고요. 

     

     

    월급쟁이부자들TV

    ▶ 당신이 부자가 되는 곳, 월급쟁이 부자들TV. 월급쟁이 출신 자수성가 부자들이 모여 대한민국 월급쟁이들을 위한 재테크, 내집마련, 노후준비에 필요한 실천적 방법을 공유합니다. ▷ 27만 월�

    www.youtube.com

    ◆저자 '너바나'는 누구?

    저자 '너바나'님은 대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대기업 경영기획팀에 취직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처음엔 회사를 위해서 온힘을 다바쳐 일을 해왔었다고 하는데요. 팟캐스트에 나온 내용인데, 자신이 믿고 따르던 한 임원께서 한순간에 퇴사를 하는 모습을 보고 그때부터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합니다. 그 임원분께서는 회사를 위해 온 힘을 쏟던 분인데 정작 퇴사하고 나서의 삶은 준비가 돼 있지 않았기 때문이였죠. 

    또, 자신이 경영기획팀 일원으로서 회사의 5년 10년 미래에 대해서 기획을 했지만, 정작 자신의 삶에 대해선 준비가 돼지 않았다고 생각돼 결심하고 재태크 책들을 섭렵했다고 합니다. 그런 뒤 종잣돈 1500만원으로 본격적으로 부동산 투자에 뛰어들었는데요. '너바나'님이 선택했던 방식은 전세가가 높은 수도권 아파트를 찾아 소액으로 투자했던 방식인데요. 

    경제사이클마다 전세가가 오르기도 하고, 부동산 가격도 오르기도 해 장기투자를 하다보면 전세가도 회수하는 경우도 생겼다고 합니다. 그때마다 새로운 투자를 하고 50채의 부동산을 소유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참 대단하신 분이죠. 현재는 '월급쟁이 부자들' 팟캐스트·유튜브를 운영하고 계시고 카페에서 강연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나부맞)' 핵심 내용

    너바나님이 아내가 은퇴하게 되고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면서 부동산수익으로 '맞벌이'를 하는 효과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목은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인데요. 결국은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책은 크게 4장으로 나눠져 있는데요. ①당신은 왜 부자가 아닌가 ② 너바나가 구축한 돈 버는 시스템 ③돈 걱정 없는 월급쟁이 되는 법 ④월급쟁이를 위한 재태크 노하우

    우선 첫장은 왜 수많은 월급쟁이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고 노동소득으로만 평생을 살고 은퇴한 뒤 은퇴자금 부족으로 허덕일 수 밖에 없는 현실에 대해 꼬집습니다. 뼈때리는 말도 있어서 현실자각을 하기에 정말 동기부여가 되는 내용입니다. 

    제가 가장 감명이 깊었던 부분은 이부분인데요.

    "잔인한 말 같지만, 자본주의의 원리를 깨달은 사람은 큰 부를 쌓을 것이고, 그 원리를 깨닫지 못한 사람은 계속해서 깨달은 사람이 더 많은 부를 쌓게 도울 것이다"(pg59) 

    자본주의에 살고 있으면 결국을 이를 깨닫고 잘 활용하는 사람이 결국엔 웃게 될 거라는 이야기인데요. 최근들어 2030대들이 '부린이', '동학개미운동' 열풍에 뛰어드는 이유를 잘 설명하고 있다고 봐야겠죠.  

    두번째 장과 세번째 장은 너바나님의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 투자방법과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너바나님이 진짜 가치투자자라는게 느껴지는데요. 투자에 대한 전망은 무의미하고, 해당 부동산의 투자는 철저하게 저평가된 물건들을 위주로 구입한 후 장기투자하는 것이라고 알려줍니다.  


    또, 부동산 투자는 매력적인 투자이지만, 누구에게나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현실적인 이야기를 합니다. 결국은 각자가 자신에게 어울리는 공부와 임장(둘러보기)를 통해야만 성공하는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역설하고 있는데요. 이 책은 입문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또, 투자자들에겐 다시한번 자신의 원칙을 되돌아 보게 만드는 정말 좋은 내용들입니다.  


    다만, 현재는 2019년부터 시작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규제 정책으로 실거주 외 부동산 투자에 많은 규제가 있으니 이점 고려하시구요. '너바나'님이 투자하셨을 때는 비교적으로 규제정책이 없었지만, 당시에도 부동산 폭락론같은 투자자들을 떨게한 요인들이 있어 모두가 성공한 투자는 아닌걸로 보입니다. 이점 실거주와 장기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