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가 하락 유가·에너지기업 투자시점일까?(feat.트럼프)
    주식/시장 및 종목 분석 2020. 4. 23. 11:04

     

     

    유가가 이틀 연속 기록적으로 폭락했다 잠시 반등했는데요. WTI 5월물은 배럴당 -37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ㅠㅠ그러다 트럼프의 발언 때문에 반등했죠. 자신의 트위터에 "이란 고속정이 성가시게 하면 모두 쏴버려라"라고 올렸기 때문인데요.

     

    이 발언대로 진짜 미국이 이란 고속정을 쏴버리면 미국과 이란의 긴장이 높아지고, 중동의 원유 공급에 차질을 빚게 돼 유가가 오르게 됩니다.

     

    앞서, 미국이 1월에 이란 솔레마이니 사령관을 사살했던 적이 있었죠. 그 당시 국제유가는 하루 5%넘게 급등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증시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를 기억하고 있는지, 다른 수단과 발언들이 먹히지 않자 트럼프 대통령이 공격적인 발언을 한 겁니다. 결과는 효과적이였구요. 22일(현지시간) 6월 선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19.1%오르면서 거래를 마쳤습니다;;

     

    미국 매체 '모닝콜'에는 이런 내용이 나왔습니다. 원유 1베럴(158리터)당 가격이 맥주 12개의 가격보다 싸고, 와인 한병, 도너츠 한팩과 비슷하다고 하네요. 미국에서 원유 1베럴에 6.5$(한화 8천원)라고 합니다. 다만, 원유를 산다고 해서 휘발유가 생기는 것이 아니니;; 딱히 그렇게 의미는 없습니다. 휘발유 정유 기술이 있는한 ㅎㅎ

     

    그렇다면 개인투자자로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까요? 투자자의 수칙엔 무릎에서 사고 어깨에서 판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릎을 넘어 바닥까지 간 유가 투자를 도전해야 할 상황인가요? 아님 에너지기업에 투자를 해야 할까요?

     

     

    현상황: 코로나가 주범…러시아·사우디 그리고 美 셰일도

     

    우선 현재 상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1일 유가지수는 WTI 석유선물이 -37달러를 기록했었는데요. 현재 코로나바이러스 상황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항공, 운수, 공장이 거의 마비됐고 이로 인해 수급도 줄어들었습니다. 미국뿐 아니라 다들 창고에 원유를 쌓아놓고 원유를 실은 배들이 떠있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사우디와 러시아가 감산합의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원유가격은 계속해서 하락세;;; 또, 미국의 기술혁신으로 '셰일기업'들이 새로운 원유시장의 참여자로 등장했다는 것도 이전과 같은 감산 합의를 인해 유가 정상화가 어려운 점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2010년 셰일 기술혁명으로 인해 2018년 사우디를 따돌리며 세계최대의 원유생산국이 돼버린 건데요. OPEC 가입국도 아니고 해서 감산합의에는 거의 매번 불참합니다.

     

    이 유가하락이 에너지 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트럼프 대통령은 에너지 기업들에 대해 구제금융을 제공하겠다고 말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사항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에너지기업들이나 로비스트들은 정부의 개입에 불만을 갖고 있습니다. 정부가 구제를 해준다면, 분명 조건이 붙을 테고 회사의 운영방침에도 영향이 있을테니 말이죠.

     

     

    전문가들 '변동성' 위험한 상황

     

    MarketWatch라는 투자전문 정보 웹사이트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너무 변동성이 심하다면서 오일에 투자하기는 아닐 때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 회복까지 1년이 넘게 걸릴 수도 있다고 했다고 하네요.

     

    특히, 전문가들은 코로나로 인해 자택격리가 된 상황에서 여행이 감소되고, 자동차 운행도 줄어들면서 수요가 줄어들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폭발하는 움직임'에서 떨어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지 모르기 때문이죠.

     

    트럼프의 발언으로 유가가 반등했지만 유가 추락 이유가 코로나19에 있기 때문에 과연 원유가격을 끌어올릴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나옵니다. 독일에서 백신 임상실험에 성공했다고 나오는 만큼 기대도 되지만, 단기간에 이 시국이 끝날 것 같지는 않아서 어떻게될지 한치앞을 모르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올 다가오는 겨울에 제2의 유행이 올거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ㅠㅠ

     

    다만, 뱅크오브아메리카 더그 래게이트(Doug Leggate)애널리스트는 장기적으로 볼 때 원유 가격은 오를 거라고 내다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원유보다는 엑슨모빌(XONE), 셰브론(CVX) 등 거대기업에 대해 투자하라고 권유했는데요. 단기적으로는 더 나빠질 가능성이 있지만, 셧다운이 끝나고 수요가 급증하게 된다면 오를 가능성이 다분하다는 겁니다.
    *작성된 내용에는 주관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블로그에 작성된 내용과 투자자분들의 투자결과에 대해서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