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강남3구 양재동 한신, 현대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떠오를까?
    부동산/임장일기 2020. 4. 27. 07:00

     

     

    양재천의 모습

     

    살고 싶지만 갈 수 없는 양재동 임장기

    지난번엔 용산 '동부이촌동'에 다녀왔는데요. 이번에는 강남입니다. 더 자세히 말하자면 강남 3구(서초구) 개포, 반포, 방배, 논현, 대치 같은 ㅎㄷㄷ한 곳들이 많은데요.

     

    개인적으로 평소에 관심이 많았던 양재동을 찾았습니다. 공원에 끌렸기 때문인데요. 앞서 말씀드린들 곳 보단 상대적으론 덜 알려져 있습니다. 양재동은 직장들은 많이 위치해 있지만 아파트들이 상대적으로 적고 빌라들이 많습니다.

     

    양재천

    서울 서초구 양재동 261-23

    place.map.kakao.com

    양재동은 강남3구이죠 서초구의 가장 아래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판교까지 이어지는 양재IC도 양재동에 있죠. 어질고 재주 있는 사람이 많다고 해서 양재동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말죽거리라고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조선시대에는 한양에 오가는 여행자들이 쉬고가던 곳이었다고 합니다.

     

    교통편으로는 지하철역은 3호선과 신분당선이 지나는 더블역세권(양재역)이고, 신분당선인 양재시민의숲 역이 있습니다.

     

    양재 시민의 숲 모습입니다. 조경부터, 예식장, 바베큐장까지 키야

     

    지역분석: 교통의 요지 그리고 숲(공원)세권

    양재동의 장점은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①교통의 중심 강남 ②양재시민의숲 ③양재천&양재카페거리 입니다.

    강남의 인프라는 다들 아시다시피 말이 필요 없습니다. 교통, 문화시설, 직장 등이 모두 위치한 입지가 '갑(甲)'입니다. 그런 만큼 강남3구의 집값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비싸죠.

     

    양재천 옆에 위치한 양재 카페거리

     

    ①교통의 요지인데요. 양재역은 강남역까지 한 정거장밖에 걸리지 않고, 버스 또는 도보로도 이동 가능한 거리입니다. 서울 3대 업무지구가 광화문, 여의도 그리고 강남인데요. 이 세 곳 중에서도 강남에 회사·직장이 모여있다고 합니다.

     

    ②공원인데요. 양재시민의 숲은 8만평 가까운 크기에 조경시설과, 운동시설, 야외 바비큐장 그리고 야외 예식장까지 보유한 힐링센터입니다. ③또 하나의 공원인 양재천과 양재카페거리가 있습니다. 양재천은 또다른 산책로로 양재카페거리는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맛집과 카페가 수두룩합니다.

     

    또, 플러스로 말씀드린다면 서울에 몇 없는 코스트코가 양재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건 코스트코세권인가요?ㅎㅎ

     

    양재동 가로주택정비사업 순항중인 한신빌라

     

    양재동 한신·현대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떠오를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양재동은 아파트보단, 한 동짜리 아파트 그리고 빌라들이 많이 위치해 있습니다. 강남 3구 중 하나인 서초구니 만큼 재개발이나 재건축 소식은 거의 뜸합니다. 거의 기대를 안 하고 있다고 봐도 되죠. 임장 도중 빌라들을 보면서 몇몇 곳에서 저에겐 새로운 소식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진행 중인 빌라들이 좀 있었습니다.

     

    먼저 '재개발·재건축'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가로주택정비사업'란 용어가 낯선분들이 계실 텐데요.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재개발·재건축보다는 규모가 작은 규모를 개발하는 소규모 주택정비사업입니다. 최근 분양가 상한제로 재개발·재건축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사업입니다.

     

    도곡한신빌라 경비실

    서울 서초구 바우뫼로41길 31 (양재동 18-12)

    place.map.kakao.com

    대규모 철거 없이 도로나 기반시설은 유지하면서 소규모로 정비사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절차도 재개발재건축이 평균 10년에 걸린다는 것에 비해 주로 착공까지 짧게는 2~3년 길게는 5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재동 한신빌라와 현대빌라가 '가로주택정비사업'을 대부분 마치고 분양직전에 있는데요.

     

    양재동 한신빌라는 112세대로 일반분양 28세대를 늘리기로 했습니다. 조합설립인가 2020년 11월 분양예정으로 알려져 있고 22년 4월 입주로 알려져 있는데 아직까진 착공을 진행하진 않아 보였습니다. 매물은 나와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10억을 훌쩍 넘겼을 것으로 보입니다.

     

    *양재 한신빌라 정리

    년식:1988년

    세대수:100세대

    평수:12평,13평, 18평

    가격: 10억 예상(18평)

    전세가: 알수없음2억2천(13평)~2억5천(18평)

     

    양재동 현대빌라는 아직 조합도 설립되지 않았고,주민의견 수렴 중으로 상대적으로 느린 편입니다. 다만, 1989년형으로 30년 연한은 채워졌고요.

     

    세대수도 그렇게 많지않아 주민들의 의견들만 맞는다면 속도가 붙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가 찾아본 전단지에 따르면 104세대로 2개동에 지상 13층으로 28평과 33평으로 계획중이라고 합니다.

     

    현대빌라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30길 77-4 (양재동 7-58)

    place.map.kakao.com

    가격은 이에 대한 기대가 반영돼 있어 37평형 기준 매매로 10억이라고 합니다. 빌라 한세대에 ㅎㄷㄷ 이 정도면 웬만한 서울의 아파트 한채 가격이긴 합니다....그래도, 계획에 속도가 붙거나 결정이 난다면 가격이 좀 오르겠죠?

     

    *양재 현대빌라 정리

    년식:1989년

    세대수:104세대

    평수: 37평

    가격: 10억(37평형)

    전세가: 4억 1천만원(37평형)

     

    그래도 현재 저희 돈으로는 무리.... 그래도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잘 지켜보고 소식전해드리겠습니다.

    또, 살고 싶지만 시리즈를 통해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임장해서 소식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